Category/취업후기

Kia 구매 직무 최종 면접 후기

sumin 2022. 12. 6. 23:46
728x90
반응형

12월6일 화요일에 최종 면접을 봤다. 후기를 남기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글을 작성해보려한다.

 

1. 직무에 대한 이해 ( 현대자동차 채용 유튜브 활용 )

 

현대기아그룹은 유튜브로 홍보를 정말 잘한다. 영상들도 많은 도움이 되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줘서 인기가 많다고 생각한다.

1차면접에서 유튜브 영상 다 보고 분석했다고 하니까 면접관님들이 되게 좋아하시는걸 보니, 어필요소로도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내가 활용한 영상들은 다음과 같다.

 

https://www.youtube.com/watch?v=uL1EZ3-E5jU&t=501s 

https://www.youtube.com/watch?v=8yFWqyR0-l0 

https://www.youtube.com/watch?v=EhtdezSdrzE 

https://www.youtube.com/watch?v=Bb9GNC_d_a0&t=196s 

 

 

2. '기아'라는 회사에 대해 이해하기

1번에서 제시한 영상들은 처음 구매직무가 무엇인지, 어떤 일들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가는 정보들을 담고 있다.

하지만, 많은 지원자 속에서 내가 뽑히기 위해서는 직무뿐만 아니라, 회사에 대한 충성심도 어필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아는 어떤 회사인가? 막연하게 자동차회사인건 알고 있지만, 그 이상은 찾아보지 않는 이상 잘 알지 못한다.

아직 상용화 되지 않은 미래 먹거리 시장에 대한 비전, 그리고 기아가 현재 가지고 있는 입지, 이 속에서 내가 기아의 일원이 되고 싶었던 이유들을 준비하고, 발표할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 수치를 제시해서 막연한 환상이 아닌 확신을 가지고 이야기한다는 모습을 보여줘도 좋을 것 같다.

 

예시로 현재에 기반했을 때는, 매출의 70%가 해외에서 발생하고,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5%다.

내가 입사해서 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헌신하고 싶다. 만약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10%가 된다면, 매출의 70%가 해외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이 영향력은 매우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미래에 기반했을 때는, 기아는 PBV(Purpose Built Vehicle)과 UAM(Urban Air Mobility)에 25년까지 약 10조원 이상을 투자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2030년에는 기아 판매량의 25%를 차지할 것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포부가 크다.

이에 대한 기반은 자율주행이라고 생각한다. 위처럼 많은 투자를 하고, 최종적으로 상용화가 되기 위해서는 원가절감이 필수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구매직무 지원자로서, 미래 먹거리 산업에 관심을 꾸준히 가지고 내가 할 수 있는 원가절감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답변하면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며 면접을 준비했다.

 

이렇게 '기아'라는 회사를 이해하기 위해 봤던 영상 링크도 첨부하겠다.

 

https://www.youtube.com/watch?v=S3IeatqUr5U 

 

https://www.youtube.com/watch?v=_wP0Pup6l_0 

 

영상을 보고 끝내는 게 아니라, 내 것으로 만들려고 다음과 같이 필기를 했다.

 

3. 2차 면접은 알겠는데 1차 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할까?

기아의 1차면접은 주제가 주어지면, PPT로 만들어서 발표하는 PT면접이 진행되고, 2차면접이 임원면접이다.

1차면접과 2차면접을 구분해서 준비할 필요는 없다. 난 미적 감각과는 거리가 먼데, 이전에 현대 인턴 면접도 그렇고 이번 기아 면접에서도 마찬가지로 PPT 맨 앞에 내 증명사진을 박아놨다. ( 그리고 각장에 '세상에 이런 인재는 없다. 방수민!' 을 적어놨다. )

 

내가 말하고 싶은 바만 정확히 전달할 수만 있다면, PPT라고 겁먹고 막 꾸며야하고 멋지게 만들지 않아도 합격에는 문제가 없는 것 같다.

이거 신경쓸 시간에, 기아라는 회사와 내가 지원한 직무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더 가지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이외에 현대/기아 면접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면 최대한 빨리 답변하도록 노력하겠다.

막연한 취업 터널 운좋게 통과했지만, 얼마나 힘든지 알기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최대한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살고 싶다.

 

4. 면접 후기

팀즈 화상회의로 면접을 봤다. 다대일로 면접을 진행하고, 압박 면접은 아니었다.

내가 기아에 얼마나 로열티가 있는지에 대해 어필하지 못한 게 아쉬움으로 남는다.

반드시 준비해야 할 답변 리스트들은 1분 자기소개,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 직무에서 하고 싶은 일 정도라고 생각한다.

면접을 보니까 더 합격하고 싶은 마음이 커지는데, 좋은 결과로 마무리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728x90
반응형